반응형

1614년 영국인 탐험가 존 스미스가 지금의 매사추세츠 주, 로드아일랜드 주, 코네티컷 주, 버몬트 주, 뉴햄프셔 주, 메인 주 등 여섯 주를 뉴잉글랜드라고 명명하였다. 뉴잉글랜드는 지리적으로 서쪽으로는 애팔래치아산맥이 경계를 이루고 동쪽으로는 대서양과 접해 있다.

워싱턴 산을 비롯하여 소나무, 전나무 등 숲이 장관을 이루어 가을이 특히 아름답다. 미국의 철학자, 시인, 수필가인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1817~1862)의 월든(Walden)의 배경인 월든 호수(Walden Pond)와 오두막(Site Of Thoreau’s Cabin)이 콩코드에 있다.

대서양과 인접하여 바다가재, 조개, 굴 등 해산물이 풍부하고 대합과 감자, 우유로 만든 클램 차우더(Clam Chowder) 등 해산물 음식이 유명하다. 큰 사이즈의 바다가재도 마트에서 비싸지 않는 가격으로 쪄서 팔기 때문에 숙소에서 먹을 수 있다. 옛 생각에 한국 Costco에서 클램 차우더(Clam Chowder) 통조림을 사서 먹었는데 예전 맛이 아니었다.

특히 바다가재는 많이 잡히는 여름에 가장 싸다. 보스턴에 있는 마트에 가면 품질 좋은 소고기와 유제품을 구입할 수 있고 스테이크 용 소고기는 맛이 아주 좋다. 뼈도 저렴하게 구입하여 곰국으로 요리해서 먹으면 또한 좋고 우유와 요구르트 류 또한 맛이 좋다.

1819세기 뉴잉글랜드는 교육, 상업, 의술 등 발달하였고 제조업으로는 조선업, 면방직, , 신발, 기계류를 생산하는 대형 공장이 즐비했다. 또한 고래잡이를 비롯한 어업도 유명했다. 지금은 금융, 보험, 컴퓨터, 소프트웨어, 생물공학, 관광이 주요 산업이다.

전통적으로 뉴잉글랜드 지역 주민은 수줍음이 많고 소박하다. 이런 점은 말수가 적고 검소한 생활에서 비롯되었다. 여행객 입장에서는 신중함과 쌀쌀함으로 받아들여지는데 사실은 약간 점잖은 스타일이라 생각하면 된다.

미국의 지명에는 캠브리지, 옥스퍼드, 맨체스터, 리치몬드, 런던, 우스터, 포츠머스 등 유독 영국 지명이 유난히 많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미지의 땅 신대륙에 도착한 식민지 개척자들이 본능적으로 고국의 지명을 붙였고 영국과 비슷한 풍경이나 고국에 대한 그리움에도 영국 지명을 사용했다. 이외에도 제임스타운이나 엘리자베스 빌, 리치몬드처럼 왕, 여왕이나 공작이름을 딴 지명도 있다.

심지어 이름뿐 아니라 특성까지 공유한 경우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영국의 대학 도시 케임브리지와 매사추세츠 주 하버드 대학과 MIT 공대이다.

뉴잉글랜드의 중추이자 역사의 도시 보스턴

보스턴은 뉴잉글랜드 중 인구가 가장 많은 매사추세츠 주에 있는 역사의 도시이다. 미국 첫 공립학교인 보스턴 라틴 스쿨이 1635년에 건립되고 1년 후에 하버드 칼리지가 생겼다. 최초 13개 식민지에서 발간한 신문도 1704년 보스턴에서 첫 선을 보였다. 또 보스턴은 독립전쟁 당시 영국 통치에 대항한 중심지였다. 1770년 보스턴 차사건, 1775년 벙커 힐 전투는 자유를 위한 대표적인 투쟁의 사례로 남아있다.

오늘날 보스턴 권역은 미국 교육을 견인해 나가는 곳이다. 전자공학, 생물공학, 의학 그리고 금융은 보스턴의 교육 자원이 배출한 중요 사업이며, 예로부터 보스턴은 미국에서 지식인 사회의 리더 역할을 맡아왔다.

예전에는 서울에서 보스턴으로 가는 직항 비행기가 없어 중간 경유지에서 환승하여만 보스턴에 갈 수 있었다. 그 당시 여행에서는 인천공항을 출발하여 경유지 중 시카고 오해어 공항에서 환승하여 보스턴 로건 국제공항으로 보스턴에 도착하였다.

보스턴은 렌터카로 운전하기가 무척 힘들다. 좁은 일방통행도로가 많고 주차하기가 힘들며 주차료마저 비싸다. 그래서 시내 여행은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매사추세츠 항만교통공단(MBTA) 지하철을 이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이때 지하철 표시를 T로 나타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 지하철을 이용하다 보면 항상 느끼는 것이 깔끔하고 깨끗한 우리나라 지하철이 최고라는 것이다. 대다수 국민이 이용하고 필수적인 시설은 민간 기업이 아닌 국가가 관여하는 것이 국민이 생활하기가 좋은 나라이다.

관광차량을 이용하는 방법은 Boston Duck Tours트롤리 투어있다. Boston Duck Tours2차 세계대전 때 쓰이던 수륙양용 차, 일명 오리차를 타고 수로와 육로로 보스턴 관광을 하는 것이 있고 트롤리 투어는 시티 투어 버스처럼 보스턴 주요 관광지를 둘러보는 것이다.

그리고 도보로 여행하는 것도 좋다. 프리덤 트레일(Freedom Trail), 자유의 길이라고 불리는 여행코스로 식민지 시대와 독립전쟁 시기의 주요 유적지 16곳을 두 줄의 붉은 벽돌 길로 조성한 것으로 벽돌 길을 따라 도보로 미국 건국 역사 여행을 하는 것이다. 보스턴 코먼 공원에서 출발하여 찰스 타운에 있는 USS Constitution 호 까지 여정으로 총 2.5마일(4km)거리다.

보스턴 코먼 공원은 1634년에 조성 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공원이다. 공원내에는 보스턴 학살 기념비와 남북 전쟁 전사자 기념비가 있다USS Constitution 호는 1797년에 건조되어 현재 미 해군이 보유한 군함 중 가장 오래 된 군함이며 Old Iron sides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다.

보스턴에는 명문 하버드 대학과 메사추세츠 공과 대학(MIT)이 케임브리지에 있다. 하버드 Square 중심으로 약 3만 명의 대학생이 젊음의 도시로 이끌어 가고 주변에는 서점, 카페가 즐비하며 거리 공연도 볼 수 있다. 또한 주변 찰스 강에는 매년 10월 대학 조정 선수들이 경기를 하고 무료 야외 공연도 있어 대학도시 정취를 더해주고 있다.

하버드 대학은 1636년에 창립된 미국에서 가장 오래 된 대학이며 케네디를 비롯한 6명의 대통령과 33명의 노벨상 수상자 등 인물들을 배출해 낸 곳으로 1500의 부지에 400개 이상의 건물이 있다.

MIT1861년에 창립되어 공학, 이학, 건축학, 인문과학분야에서 수많은 공적을 쌓았으며 유능한 과학자를 배출해 낸 세계 제일의 공과대학이다546의 부지에 80개 이상의 건물이 있다.

오늘날 아이비리그에 속하는 대부분의 대학은 본래 각 종파의 성직자를 양성하기 위한 목적에서 설립되었으며 하버드대학(1636)은 퓨리턴 성직자, 프린스턴 대학(1701)은 장로교 성직자, 월리엄 메리 대학(1747)은 영국 국교도 성직자 육성을 위해 각각 설립되었다.

보스턴 미술관은 세계 4대 미술관 중 하나이다. 사실 미국에 있는 미술관이지만 미국 관련하여 볼 것은 빈약하며 주로 그리스·로마 미술, 인상파 미술 등 유럽 중심으로 전시되어 있다. 개인적으로는 고대 이집트 문명이 흥미롭고 재미가 있었다. 일반인용 입장권을 구입하면 30일 이내에 2번사용 가능하다.

매사추세츠 주 의사당은 마치 이슬람 사원을 연상케 하는 금빛 돔형의 건물로 1789년에 지어졌다. 의사당 내에는 독립전쟁에 관한 물건들과 플리머스 식민지사 등의 문서들이 보관되어 있다.

여행객과 예술가들의 메카 프로빈스타운(Provincetown)

반도인 Cape Cod는 보스턴에서 가장 가까운 휴양지이고 반도 길이가 65마일이다. 가장 오래 된 마을 샌드위치(Sandwich), 유서 깊은 건물이 많은 두 번째 큰 마을인 팰머스(Falmouth)와 우즈홀(Woods Hole)이 있고 해안선, 연못, 습지 등 자연이 잘 보존되어 있다. 그래서 채덤(Chatham)에서 프로빈스타운(Provincetown)까지 국립해안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프로빈스타운은 Cape Cod의 끝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미술로 유명한 마을이다. 모래 위 산책과 해변 숲을 자전거 타기에 좋다. 1620년 필그림이 신대륙 땅에 맨 처음 발을 내딛은 곳이 바로 또한 이곳이다. 여기서 그들은 5주 동안 머문 곳으로 알려져 있다.

Commercial St에서 여장남자와 동성애자들의 화려한 축제가 있고 게이들의 활동도 많다. 여행 당시, 게이 둘이 2인용 자전거를 화려하게 꾸며 자전거를 타는 모습이 마치 신혼여행 하는 모습 같았다.

반응형